컨텐츠 바로가기


board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모유수유정보

모유수유정보

모유수유에 대한 정보입니다.

초유 성공적으로 먹이는법
제목 초유 성공적으로 먹이는법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09-04-02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804
  • 평점 0점
 

엄마젖은 아기가 태어난지 이틀정도 되면 나오는데 임신중에 발육을 계속해 온 유선이 분만이 끝나면 호르몬 변화로 유즙을 분비합니다.처음 나오는 젖은 초유로 영양가가 높고 감기나 설사를 막는 면역물질이 충분히 들어 있지만 양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양양가 높으므로 적은량을 먹어도 아기에게 영양이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초유가 2~3일간 나온 뒤 모유의 분비가 왕성해 지면서 젖량도 늘고 출산 울혈도 해소가 됩니다.

출산후에 병원에서 산모들을 만나면 대부분 젖몸살로 고통을 많이 겪는 것을 볼수 있는데 엄마가 젖을 줄 준비상태라고도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스팀타올을 가슴에 언고 맛사지만 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산모들도 있는데 이럴 경우 가슴을 만져놓으면 젖 분비가 더 잘되므로 가슴이 더 딱딱해지고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온찜질을 하거나 맛사지를 하시면 아기에게 젖을 빨리거나 유축기를 이용해서라도 젖을 비워 가면서 맛사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초유가 어느 정도 나오고 나면 ‘성숙유’가 나오기 시작하므로 아기가 젖꼭지를 빠는 자극으로 인해 점점 모유의 생산이 많아지고 젖 분비가 촉진 됩니다.

단, 젖이 나오는 형태에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젖이 잘 나오지 않는다고 처음부터 분유와 병행하여 혼합수유를 하면 젖의 분비가 멎어버리므로 모유량이 늘지 않는다고 모유수유를 실패할 수 도 있어 가슴에 자극을 주기위해 빈 젖꼭지를 빨리더라도 모유 먹이기를 열심히 하도록 하세요.

 

성공적으로 초유먹이는 방법

아기의 배꼽은 어머니의 배꼽을 향하게 하며, 아기의 귀, 어깨, 엉덩이는 일직선이 반드시 돼야 합니다.

아기의 입이 엄마의 유두 높이에 맞추고, 엄마의 한쪽 손의 엄지는 유방의 위, 나머지손가락들은 유방아래에 유두에서부터 멀리 잡도록 합니다.

엄마의 젖꼭지로 아기입술을 자극하여 아기가 입을 크게 하품하듯이 벌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입을 크게 벌리면 아기입을 엄마쪽으로 당기면서 유륜 깊숙이 젖을 물립니다.

아기의 코가 엄마가슴에 묻힐 때에는 아기의 엉덩이를 엄마쪽으로 당겨 아기의 코와 어머니의 유방의 각도를 조절하면 젖을 잘 빨 수 있습니다.

아기가 유두만 물었을 경우는 엄마의 손가락을 아기의 입 가장자리에 넣어 살짝 눌러 진공을 뺀 상태에서 젖을 빼서 젖 물리기를 다시시도 합니다.

정확하게 젖을 물었을 때는 아기의 혀가 잇몸을 덮고, 입술은 유방 표면을 감싸면서 유륜이 안 보이도록 물고 입술은 바깥쪽으로 보이도록 나와 있습니다.

아기나 엄마가 초보이므로 올바른 젖 물리기를 여러번 반복 할 때 마다 조금씩 자세가 좋아집니다.

납작한 유두는 수유전 찬 물수건으로 유두를 가볍게 자극을 주면 단단해져서 아기가 젖 물기가 쉬워질 수 있습니다.

한쪽 젖을 10분이상 혹은 아기가 그만 먹을 때까지 먹이고 트림을 시키며, 기저귀가 젖었으면 갈아주고 다른쪽 젖은 아기가 원할 때까지 먹입니다.

첨부파일 20090402084127-모유맘.hwp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