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board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모유수유정보

모유수유정보

모유수유에 대한 정보입니다.

직장맘 모유수유하기
제목 직장맘 모유수유하기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0-02-22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1053
  • 평점 0점

유축기로 모유 유축하기

유축기를 이용해서 젖을 짤 때는 먼저 손을 씻고, 유축기에 젖이 닿는 모든 부분을 세척하거나 비눗물로 닦는다. 유축기는 하루에 한 번만 소독한다. 유축기의 압력을 너무 높게 하면 유두에 상처를 줄 수 있으므로 압력은 적당하게 유지해 준다.유축기를 사용했을 때 젖이 나오지 않는다면 먼저 젖 사출 반사를 유도하기 위해 유방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전자동 유축기는 자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간편하고 효과적이다. 전자동 유축기를 사용할 때 양측 유축기를 사용하는 것이 젖 공급을 더 자극할 수 있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전자동 유축기 외에 손으로 젖을 짜거나 수동식 유축기를 사용할 때는 압력조절이나 펌프질 하는 동작이 일정한 리듬을 유지해야 한다. 미니 전자동 유축기는 가볍고 휴대하기 간편하지만 전자동식 유축기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고 수동식 유축기는 힘이 들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모유보관하기

젖을 보관할 때는 반드시 멸균 처리가 된 밀봉 용기에 보관한다. 모유를 담아 둔 용기마다 반드시 날짜를 기입 해 놓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먼저 보관된 젖부터 먹일 수 있다.흔히 사용하는 1회용 모유보관백은 딱딱한 용기보다 부피가 작고, 유축기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 저장 시 많이 이용되며 젖을 짤 때마다 용기를 씻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된다. 그러나 얼릴 때 공기를 잘 빼지 않으면 터질 수 있으며, 녹일 때도 젖이 새어나올 수도 있다. 주의할 것은 공기가 통하지 않게 잘 막아 밀봉해야 한다는 점이다.

모유 보관 방법

모유를 짤 때는 아기가 한번 먹는 양만큼 짜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제 막 짜낸 모유와 냉동된 모유를 같이 섞어서는 안 된다. 신선한 모유가 얼어있는 모유의 위층을 녹이게 되며, 세균 감염이 일어나게 하기 때문이다. 대신 짜낸 모유를 차게 한 다음에 냉동된 모유에 붓는 것은 괜찮다. 그러나 젖을 녹였다가 다시 얼려서는 안 된다.

보관해 둔 모유 먹이기

냉동 보관해 둔 젖은 수유 전날 밤 냉장실에 넣어둔다. 얼어 있던 모유가 냉장실에서 녹는 시간은 12시간정도 걸린다. 녹은 젖을 데울 때는 젖이 보관된 용기 밑에 찬물을 흐르게 하다가 따뜻한 물로 바꿔준다. 아니면 따뜻한 물에 담가 중탕으로 데운다. 55도 이상이 되면 모유 속의 면역성분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너무 뜨거운 물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잊지 말아야 할 것은 절대로 전자레인지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전자파는 모유의 성분을 변하게 할 수 있으며 아기의 입에 화상을 입힐 우려가 있다.데운 젖을 잘 흔들어 준 다음 손목에 떨어뜨려 온도를 체크한 후 아기에게 준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 2019-12-12 0점 댓글 수정 댓글 삭제 스팸글 Hello. And Bye.

스팸 신고 스팸 해제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